Dole 과일농장

시력 보호에 좋은 수퍼 푸드 ‘블루베리’, 뼈 건강까지 책임지다!

뉴스레터/Hot Nutrition Story 2012/06/28 16:52 / by Dole(돌)

시력 보호에 좋은 수퍼 푸드 ‘블루베리’, 뼈 건강까지 책임지다!

세계 10대 수퍼 푸드로 잘 알려진 블루베리가 우리의 몸을 지탱하는 뼈에도 좋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루베리가 처음 각광을 받은 것은 영양학적 우수성 때문, 특히  두뇌 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초연구 덕분이었다. 하지만 최근 '뼈와 미네랄 연구 저널(Journal of Bone and Mineral Research)'에 게재된 동물연구에서는 이의 또 다른 능력이 입증되었다! 푸른색 영양 과일 블루베리는 두뇌, 눈 뿐만이 아니라 뼈까지 튼튼하게 해줄 수 있고, 특히 성장기 신체에 효과가 좋다고 한다.

실험용 쥐를 두 집단으로 나눠, 한 집단에게는 일반 먹이를, 다른 집단에는 냉동건조된 블루베리 파우더가 10% 가량 혼합된 먹이를 먹인 결과, 14일 후, 블루베리 먹이를 공급한 쥐의 골량(bone mass)이 대조군 대비 36% 가량 증가했으며, 골무기질함량(bone mineral content) 또한 22% 가량 늘어나는 놀라운 결과가 나타났다. 이번 결과는 특히 어린 성장기 개체에게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비교적 다 자란 개체에게서도 블루베리가 제공되지 않은 대조군 대비 골량이 15% 가량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인간에게도 이와 유사한 효과가 이루어질 것인지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나 ‘미국 임상영양학저널(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에 게재된 연구에 의하면,  중노년기 여성과 청소년기 남녀 모두 블루베리 등의 식품 섭취를 두 배 가량 늘렸더니 골강도가 강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연구에서도 하루 과일 섭취량이 많은 여자들의 경우, 골량이 더 높았고 칼슘 배출은 적은 것으로 조사됐다.

블루베리, 산딸기, 딸기 등과 같은 베리류의 경우, 영양소 밀도, 수분 함량 및 식이 섬유량이 높아 폐경기 여성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골미네랄함량 감소 및 체지방 증가를 방지하는데 효과적이다. 한 컵 분량의 블루베리에는 골강도에 영향을 주는 비타민 K가 35% 가량 함유되어 있으며, 뼈 생성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C 및 망간 또한 25% 가량 포함되어 있어 세계 10대 슈퍼푸드임을 증명했다.

"Hot Nutrition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2/06/28 16:52 2012/06/28 16:52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 132 133 134 135 136 137 138 139 
BLOG side banner
Dole 과일농장
과일을 맛있게 먹어 보아요~
관리자글쓰기
Dole Koreatextcubeget rss

Today:166   Yesterday:244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