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le 과일농장

1. 바나나와 일반 아침식 섭취 시 열량 및 기타 영양 비교표

<내 몸을 깨우는 에너지~ 바나나>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바나나는 100g당 87kcal의 에너지를 내는 맛이 좋은 열대 과일이다. 다른 과일에 비해 탄수화물 함량이 많아 잠들어 있던 우리의 뇌가 깨어나 활발히 활동할 수 있도록 포도당을 공급하는 좋은 식품이며,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서 영양의 균형을 맞출 수 있다. 바나나에는 탄수화물이 많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적이라 생각할 수 있으나 그것은 큰 오산. 아침에 먹는 탄수화물은 밤 중 수면으로 공복이던 우리의 신체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자동차의 휘발유와 같다.

특히 바나나의 탄수화물에는 식이섬유가 많아 적은 양의 섭취로도 포만감을 느끼고 변비 해소에도 좋은 불용성 식이 섬유소인 펙틴과 헤미셀룰로즈가 풍부하다. 매일 아침 화장실 가는 습관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는 과일이 바나나이며, 포만감과 함께 쾌변으로 시작을 위해 권장할 만한 식사대용식이다. 또한, 하얀색 과일은 디톡스 작용을 도와주어, 바나나는 사과에 이어 항산화 성분이 가장 풍부한 과일로 밝혀졌다.

바나나 만을 섭취했을 경우에는 단백질이 부족해 질 수 있으므로 우유 또는 요구르트, 달걀 등을 함께 먹으면 좋다. 샌드위치+커피 등의 최근 많이 섭취하고 있는 서구식 간편 아침 식사 대비 지방 섭취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으로도 안성맞춤이다.

- 한식 (아침식사 기준)

  열량(kcal) 탄수화물(g) 단백질(g) 지방(g)
쌀밥 (백미) 313.2 69.12 5.94 0.36
된장국 78.3 6.857 8.663 2.327
배추김치 10.8 1.56 1.2 0.3
시금치나물 53.58 4.388 2.895 3.47
계란후라이 96.68 0.5 6.35 7.5
합계 552.56 82.425 25.048 13.957

- 샌드위치 + 우유

  열량(kcal) 탄수화물(g) 단백질(g) 지방(g)
샌드위치 370.23 33.024 17.028 18.963
우유 120 9.4 6.4 6.4
합계 490.23 42.424 23.428 25.363

- 바나나 2개 + 우유

  열량(kcal) 탄수화물(g) 단백질(g) 지방(g)
바나나2개 174 24.1 1.2 0.2
우유 120 9.4 6.4 6.4
합계 294 33.5 7.6 6.6


< Point !! >


1. 전반적으로 바나나 2개와 우유 섭취 시 열량 대비 충분한 탄수화물을 섭취할 수 있어 저칼로리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2. 바나나 만을 섭취했을 경우에는 단백질이 부족해질 수 있으므로 우유나 달걀 등을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3. 샌드위치+우유 등의 최근 많이 섭취하고 있는 서구식 간편 아침식 식사대비 지방 섭취량이 1/3로 줄어 다이어트 식으로 좋습니다.



2. 돌(Dole) 바나나, 맛과 영양을 언제 어디서나 듬뿍! ~


1. 활발한 뇌의 활동을 지켜주는 바나나

사용자 삽입 이미지
두뇌 기능을 향상시켜주는 지방산인 DHA, 신경세포의 활동을 원활하게 해주는 칼슘, 혈액 순환을 도와주는 비타민 E, 항산화 역할을 통해 세포의 건강을 유지시켜 주는 비타민 C 이렇게 네 성분은 우리 체내의 기능을 증진시켜 뇌의 활동을 좋아지게 한다

또한 하루 종일 시달림을 받을 뇌를 위해 포도당을 공급하는 것도 중요하다. 뇌는 포도당만을 이용하여 에너지를 내게 되는데 낮아진 혈중 포도당 농도는 두뇌의 활력을 줄이면서 집중력을 현저히 떨어뜨리기 때문이다. 과일에는 포도당과 비타민이 풍부하므로 이런 영양소가 풍부한 과일을 섭취하면 아이들 공부에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비타민 E가 많이 들어 있는 과일에는 망고, 아보카도, 아스파라거스, 배, 사과, 살구, 바나나 등이 있고, 비타민 C의 경우에는 귤이나 오렌지, 키위, 자몽, 토마토, 딸기, 레몬, 파인애플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특히, 바나나에는 성장기 아이에게 필요한 탄수화물이 다량 함유되어 있을 뿐 아니라, 팩틴과 섬유질이 풍부해 소화 장애를 완화시켜 주기 때문이다. 과일은 발육을 위한 필수 비타민과 광물질을 대부분 포함하고 있으므로 아이에게 좋은 영양 간식이 된다.


2. 언제 어디서나 에너지를 보충해주는 전천후 스포츠 영양식, 바나나

우선 바나나에 들어있는 탄수화물은 소화가 되기 쉬워 즉각적인 에너지 원료로 쓰이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기 때문이다. 바나나 한 개는 약 90kcal의 에너지를 내는 과일로 바나나의 탄수화물은 체내로 빠르게 흡수되고 에너지로의 전환이 쉽다.

탄수화물은 근육운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신속하게 공급해, 바나나는 스포츠맨들 사이에서 운동 전후 간식으로 사랑 받고 있다. 특히 장시간 운동하며 에너지를 공급 받아야 하는 야구선수, 축구 선수, 마라토너, 골퍼들에게 사랑받는 인기 간식이다.

미국의 식품영양지 나이르 타블레지는 '골프 라운드 중에 바나나가 최고의 간식'이라고 평했으며, 일본의 스포츠 과학지 쿼크는 '미국 일본의 운동선수에게 바나나는 필수음식'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이런 이유로 운동선수들의 필수 간식으로 자리잡았으며, 골퍼들과 마라토너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있다.

골프 스타 잭 니클라우스와 안시현 모두 ‘운동 전후 간식에는 바나나가 최고’라는 극찬을 아기지 않았다. 마라토너들의 에너지 관리를 위해 물과 함께 15km와 30km 지점에는 바나나를 두어 신속한 에너지 공급을 돕고 있다. 바쁜 현대인들의 아침식사로 우유와 함께 먹으면 더욱 좋다.

또한, 후숙 과일인 바나나가 완전히 익으면 당이 생기는데 이때 생긴 과당과 포도당은 소화 흡수가 더 쉽다. 또한 식이 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주므로 운동 중 배고픔과 체력 저하를 바나나 하나가 해결해 줄 수 있다.

바나나로부터 섭취된 포도당은 글리코겐으로의 전환이 빠르게 일어난다. 글리코겐은 간과 근육에 저장되는데 간에 저장된 글리코겐은 운동하는 내내 적절한 혈당 농도를 유지해 주어 피로감을 덜어주는 한편, 근육에 저장된 글리코겐은 운동하는 근육 조직에 직접 힘을 불어 넣어 주니 일석이조가 아닐 수 없다.


3. 운동 중 바나나의 섭취, 소화, 피로회복에 정신적 안정까지 챙겨

바나나는 나트륨 함량이 적고 칼륨 함량이 높은 과일로도 유명하다. 운동 뒤에는 땀을 많이 흘려 칼륨이 부족되기 쉬운데 칼륨이 부족하게 되면 내장 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나른하고 피로가 쌓인다. 따라서 경기 중간 부드러운 바나나의 섭취는 소화기계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경기 중 피로가 쌓이지 않도록 도와준다. 아미노산의 일종인 트립토판도 바나나에 많은 영양소로, 세라토닌으로 전환이 되는 재료가 되는데 이 세라토닌은 정신을 안정시켜주는 기능을 하니 경기 중 마음을 달래주는 역할도 바나나의 몫인 것이다.


4. 다이어트, 고혈압, 동맥경화 환자들에게 추천식품

열대 과일에는 지방 함유량이 높아 다이어트에 적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많으나 바나나는 지방이 없어 걱정할 필요가 없다. 나트륨을 제한해야 하는 고혈압이나 신장질환 환자에게도 바나나는 좋은 식품이다. 바나나에는 나트륨 함량이 적고 칼륨 함량이 높은데 칼륨은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혈관을 젊게 해주어 고혈압과 동맥경화 환자들에게도 참 좋은 식품이라 할 수 있다.


5. 유아부터 노인까지,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바나나

아삭아삭한 과일을 씹는 맛이 좋아 식후 과일을 선택하는 사람들도 있으나 유아기 아이들은 치아가 아직 형성되지 않아서, 또 노년기 노인들은 치아의 기능이 감소되어 과일 선택의 길이 좁아진다. 바나나는 아주 부드러운 과일로 유아부터 노인까지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건강 과일이다. 바나나의 탄수화물은 입에서의 씹힘성과 같이 체내에서 소화흡수도 잘 되어 위장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도 좋으니 국민 누구에게나 친근한 과일이다.


6. 아이들의 건강을 생각한다면, 과일 하나를 먹어도 깐깐하게 고르자!

돌(Dole) 스위티오 바나나는 해발 700m에서 고랭지 재배되어 일반 바나나에 비해 당도와 각종 영양이 훨씬 풍부하다. 일반 바나나에 비해 과육이 쫀득쫀득해 씹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비타민의 경우, 시력 보호에 좋은 비타민 A가 일반 바나나에 비해 두 배나 가량 많으며, B1, B6, C, 엽산등도 일반 바나나에 비해 훨씬 풍부하다. 뿐만 아니라, 혈압을 낮춰주는 칼륨이 1일 필요섭취량의 20%가량 포함되어 있고, 양배추만큼 풍부한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7. 소아과 선생님들이 권하는 첫 이유식, 바나나?

바나나는 부드러워 아이들이 쉽게 소화하기도 좋지만, 소아과 의사 선생님들이 유아의 첫 과일로 권할 정도로 영양가가 풍부한 과일이다. 이유식의 성분표를 자세히 보면 대부분의 이유식에 빠지지 않고 바나나 사용되고 있다는 걸 발견할 수 있다. 탄수화물 풍부한 바나나는 신진대사가 활발한 아기에게 권장되는 과일이며, 풍부한 섬유질은 아기 설사 및 소화 장애를 자연스럽게 방지해 주는 역할도 한다.


8. 변비 예방에 GOOD!

흔히 바나나가 ‘변비’를 유발한다는 오해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오히려 바나나는 변비 예방에 좋다. 바나나에는 양배추만큼의 풍부한 식이섬유가 들어 있고, 장내 비피더스 균을 증가시키는 올리고당이 들어 있어 장 운동을 자극하여 변비에 효과가 있다.? 게다가, 비타민 A, B, B1, B2, 등 비타민과 탄수화물이 풍부해 아침 식으로 필요한 에너지를 손쉽게 얻을 수 있다.


9. 비타민도 풍부한 영양간식

스위티오 바나나는 과육이 쫀득쫀득하고, 영양이 풍부할 뿐 아니라, 시력보호에 좋은 비타민 A가 일반바나나에 비해 두 배 가량 많고, 비타민 B1, B6, C, 엽산 및 섬유질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간편식이나 아침식으로 추천되는 과일이다.


"바나나"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9/09/08 09:00 2009/09/08 09:00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 152 
BLOG side banner
Dole 과일농장
과일을 맛있게 먹어 보아요~
관리자글쓰기
Dole Koreatextcubeget rss

Today:4353   Yesterday:163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