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le 과일농장

모유를 끊고 이제 막 이유식을 시작해야 하는 우리 아이.
하지만 무엇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엄마는 궁금한 것도 많고
행여 잘못했다가 탈이라도 날까 노심초사 불안하기만 한데요.
그래서 이유식을 시작함에 있어 엄마들이 알아두어야 할 점들을 소개합니다.


⊙ 이유식을 시작하기에 적절한 시기는
모유 수유를 한다면 생후 6개월부터 이유식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후 6개월이 되면 모유의 분비량이 줄고 아이의 성장 속도가 빨라져, 모유만으로는 충분한 영양공급이 이루어 지지 않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아이가 분유를 먹는다면 생후 4개월 전후에 이유식을 시작하는 것이 좋아요. 이 밖에도 젖병으로 인해 충치가 있거나 과다한 우유 수유로 비만이 되었을 경우, 생후 6개월이 지난 후에도 고형식을 먹지 않으려 할 때와 같은 경우에도 이유식을 시작해야 합니다.

⊙ 이유식의 횟수는
처음에는 하루 1회 오전에 시작하세요. 그리고 생후 6개월 정도가 되면 하루 2회쯤 주며 생후 9개월쯤 되어서는 하루 3회도 가능해요. 아이가 하루에 세 번 충분히 먹는다면 모유 또는 분유를 이유식을 먹이고 나서 연이어 주도록 하며 낮잠 자기 전에 습관적으로 주기보다는 세 끼를 식사시간에 맞춰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이유식으로 어떤 음식을 먹이면 좋을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유식 전기
처음에는 쌀미음으로 시작합니다. 불린 쌀을 물과 1:10의 비율로 끓인 후 체에 걸러 주르륵 흐르는 정도로 시작하며, 이 정도의 미음을 3~4주 정도 먹인 후에는 불린 쌀과 물의 비율이 1:8인 암죽으로 바꿔주세요.
그 다음 단계에서는 야채를 섞어줍니다. 애호박, 감자, 고구마 등을 갈아서 체에 내린 후 미음에 넣어줍니다. 이 때, 향이 강한 야채나 시금치, 당근은 6개월 이후에 시작합니다. 그리고 약간의 과일도 먹여본다. 일주일 정도의 적응 기간을 두며 한 가지씩 추가해보세요. 이유식은 간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일찍부터 짠맛에 길들여지면 편식을 하게 되기 때문이에요.

 이유식 중기
초기보다는 이유식의 종류가 다양해야 합니다. 불린 쌀과 물을 1:6의 비율로 넣어 만들어 먹이세요. 물 대신 육수나 야채를 우려낸 물을 사용해도 됩니다. 떠먹는 요구르트 정도의 묽기로 만들어 먹이고 이때에는두 가지 식품을 같이 넣을 수도 있습니다. 감자, 호박, 브로콜리 등의 채소류를 곱게 다지거나 갈아서 죽에 넣기도 하는데 이 때 주의할 점은 향이 강한 채소는 피하는 것이 좋아요. 과일을 갈아 넣는 것이 좋지만 오렌지, 레몬, 파인애플 등 신맛이 강한 과일은 아직 이릅니다. 그리고 과일이나 과일주스를 많이 먹으면 단맛에만 익숙해져 다른 것을 안 먹으려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구요.

 이유식 후기
생후 9개월부터 11개월까지를 이유식 후기라고 합니다. 이 시기에는 하루 3회 규칙적으로 어른 식사 시간에 맞추어 이유식을 주는 것이 좋아요. 아이가 한 번에 먹는 양은 2/3컵 정도이에요. 이유식을 먹은 후에는 160cc정도의 엄마 젖이나 분유를 바로 주도록 하세요. 하루 분유 섭취량은 600~700cc 정도면 충분합니다. 이 때 먹는 이유식은 죽처럼 먹이기보다는 바나나나 두부을 으깬 정도로 작게 썰어주며 곡류, 야채, 계란, 생선, 고기, 과일 등을 골고루 넣어주는 시기입니다. 하지만 이때도 간은 하지 않으며 신맛이 강한 과일이나 향이 강한 야채는 피하는 것이 좋아요. 생선은 쪄서 살만 부수어 사용하며 달걀은 노른자만 사용하세요.

 이유식 완료기
어른 식사량의 1/4정도를 먹이며 분유와 모유는 점차 줄이고 생우유를 컵에 담아 하루 500cc정도 먹입니다. 쌀은 진밥 정도의 묽기로 익히며 알레르기를 염려해서 먹이지 않았던 음식을 한 가지씩 먹여보세요.
데치거나 삶는 것 외에 볶거나 튀기는 등 다양한 조리법으로 요리할 수 있으며 단, 아직 간을 맞추어서는 안됩니다. 견과류나 고기 덩어리, 소시지 덩어리 등을 먹이는 것도 위험하니 주위하세요.

 이유식 유아식
18개월 이상의 유아를 위한 음식을 유아식이라 합니다. 이 시기에는 어른과 같은 시간에 같이 앉아서 먹는 것을 권합니다. 한 끼의 양은 아기 공기로 밥 한 공기, 반찬 한 공기 정도에요. 이 때는 아직 한 번에 먹는 양이 적기 때문에 간식이 중요한 시기. 우유, 플레인 요구르트, 과일, 아기 치즈, 푸딩 등을 식사와 식사 사이에 주되 한꺼번에 많은 양을 주어서는 안됩니다. 반찬은 부드럽게 씹히는 정도면 적당하며 다양한 조리법을 활용하고 간은 멸치가루와 같은 천연 조미료로 맞춰주세요. 이 시기에는 새로운 음식에 아이가 친숙해질 때까지 지속적으로 시도하여 조금씩 맛보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새로운 음식을 줄 경우에는 아이가 좋아하는 음식과 함께 주고 너무 메마르거나 많이 씹어야 하는 음식은 피하도록 하세요.

⊙ 쉽고 빠르게 하는 이유식 조리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재료 및 손질은 미리 해둔다
고기나 생선 등은 밑간을 심심하게 해서 살짝 익혀 두면 이유식을 만들 때 짠맛을 빼고 곧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채소 역시 깨끗하게 손질하여 살짝 데쳐 두면 급할 때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물거리를 미리 만들어 둔다
각종재료를 이용한 찌개나 전골을 끓인다면 푹 삶아진 두부나 채소를 건져내어 이유식에 사용할 수 있어요. 건어물이나 양념이 된 고기는 물에 담가 두면 불어나 부드러워지고 진한 맛도 빠지므로 좋은 이유식 재료입니다.

 전자레인지를 잘 활용한다
적은 양의 고기나 채소를 익히고 싶을 때, 적은 양의 국물을 데우는데 끓어 넘칠 것이 걱정될 때는 전자레인지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도 절약되고 영양소도 덜 파괴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고기류는 기름을 사용하지 않고 익히면 좋으며 단 주의할 부분은 전자레인지에서 조리할 경우는 수분이 빼앗길 수 있으므로 랩을 씌워주세요.


⊙ 이유식 재료 효과적으로 보관하는 법

 쇠고기

갈아서 지퍼 백에 담아 평평하게 만든 다음 칼등으로 눌러 절개선을 만들어 냉동하면 하나씩 잘라 쓰기 쉬워요.

 닭 가슴살
삶거나 찐 다음 잘게 찢어서 보관하세요.

 흰 살 생선
삶거나 찐 다음 살만 발라내어 1회분씩 랩으로 싼 다음 밀폐용기에 넣어 냉동실에 보관하세요.

 채소류
삶거나 데친 후 1회분씩 분리하여 랩으로 싼 다음 밀폐용기에 넣어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바나나
반으로 잘라 냉동시켜 두었다가 언 채로 강판에 갈아 쓰면 편리하답니다.

 다시마 국물, 쇠고기 육수
미리 만들어 얼음판에 얼린 후 낱개로 떼어내어 지퍼백에 옮겨 놓으면 필요한 양에 따라 꺼내 쓰기 쉬워요.


⊙ 같이 주었을 때 궁합이 맞지 않는 음식

 조개와 옥수수
부패하기 쉬운 조개류와 소화하기 힘든 옥수수를 함께 먹으면 배탈이 나기 쉽습니다.

 오이와 무
오이에는 비타민C가 존재하지만 칼질을 하면 아스코르비나아제라는 효소가 나오게 되고 이것이 비타민C를 파괴하게 된다. 따라서 무와 오이를 섞으면 비타민C가 많이 파괴됩니다.

 시금치와 근대
시금치는 뛰어난 채소이기는 하나 옥살산의 함량이 많아 이것이 체내에서 수산석회가 되면 결석이 만들어지는데 근대라는 채소에는 수산이 많이 들어 있어 이 두 가지 채소를 함께 먹으면 신석증이나 담석증에 걸릴 수 있습니다.


⊙ 아기가 먹을 때 주의해야 할 음식들

 방울토마토, 메추리알, 포도 알
표면이 매끈해서 삼켜버리기 쉬워요. 그래서 질식할 위험이 있으므로 통째로 주지 않도록 하세요.

 딸기, 키위, 참외 등 씨 있는 과일
아기들의 약한 위장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2세 이후에 주도록 하며 가능한 씨를 제거하고 주세요. 토마토 껍질도 위장관을 자극하므로 반드시 껍질을 벗긴 다음 먹여야 합니다.

 파인애플
성분상 브로멜린이라는 단백질 분해효소가 있어 아기들의 혀나 구강 내 단백질을 분해시켜 구내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과량섭취하지 않도록 하며 특히 어린아이들의 경우 빨아먹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땅콩, 호두, 아몬드 등의 견과류
기도로 들어가 사래가 들릴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김
식탁에 자주 오르는 김은 물에 쉽게 녹지 않기 때문에 위장관에 달라붙거나 호흡기를 막을 수도 있어요. 가능한 잘게 부셔주거나 김밥 등으로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절미나 경단 종류의 찰떡, 백설기, 밤, 고구마, 강력분으로 만든 빵
수분이 적어 빡빡한 식품이므로 아기들이 먹다 목이 메는 경우가 많아요. 소량씩 주도록 하며 우유에 적셔 주거나 물과 함께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이유식 시작하세요..? (맘스홀릭 홈스쿨)|작성자 뽀또똑

"Fruits and Cook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9/06/26 09:00 2009/06/26 09:00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 1213 1214 1215 1216 1217 1218 1219 1220 1221  ... 1588 
BLOG side banner
Dole 과일농장
과일을 맛있게 먹어 보아요~
관리자글쓰기
Dole Koreatextcubeget rss

Today:439   Yesterday:5665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