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le 과일농장

뒤로 검색

뭐니뭐니해도 운동할 때는 바나나가 최고

2012/08/27 15:54

뭐니뭐니해도 운동할 때는 바나나가 최고


운동할 때 아직도 스포츠 음료를 드시나요?

더이상 값비싼 스포츠음료에 돈을 낭비하지 마세요!

영양 만점 과일 ‘바나나’도 동일한 에너지 충전 효과를 주는데다, 영양 공급은 훨씬 더 많고 가격은 훨씬 더 저렴하기까지 합니다.

이러한 사실은 데이비드 니먼(David Nieman) 애팔래치아 주립대 보건 운동 과학 교수가 ‘돌 영양 연구소(Dole Nutrition Research Laboratory)’와 함께 실시한 최근 연구 결과 중 일부이다. 돌(Dole)은 영양 분야의 선도 기업으로서, 또한 세계 최대의 청과 기업으로서 모든 분야의 운동선수들이 바나나 섭취에 매진하는 이유를 심층적으로 밝히는 연구를 후원해왔다.


최근 스포츠음료 산업은 4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만큼 많은 사람이 스포츠음료를 섭취하고 있다. 하지만 대체로, 스포츠 음료에는 정제당은 물론 소금과 카페인 등 인공 감미료 등이 함유되어 있다. 그렇다면, 순 자연식품인 바나나가 이러한 스포츠음료와의 정면 대결에서 어떤 성능을 발휘하는 걸까?

이를 밝히기 위해, 니먼 박사는 14명의 사이클 선수를 대상으로 75km 레이스 실험을 실시해 이들에게 바나나 또는 스포츠 음료를 제공했다. 실험 후 실시한 혈액 분석 결과, 바나나가 동일한 “연료”, 즉 경기력에 필요한 에너지를 제공하면서 영양적 측면에서는 스포츠 음료보다 훨씬 더 우수해, 결국 운동선수의 회복을 돕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칼로리 소모를 위해 자전거에 올라타는 경우도 있으나, 이러한 측면에서 보더라도 바나나는 여전히 스포츠음료보다 우위에 있다. 중간 크기의 바나나 한 개는 약 100 칼로리 정도로, 약 600mL 용량의 스포츠음료에 함유된 칼로리는 그 두 배에 이르며, 설탕도 40그램 정도가 들어있다. 돌(Dole) 영양 연구소의 닉 길리트(Nick Gillitt) 박사는 “바나나에는 저항성 녹말이 함유되어 있는데, 저항성 녹말의 부산물은 탄수화물이 연료로 전환되는 것을 차단해, 우리 몸이 저장된 지방을 사용하도록 압박하는 효과가 있다”고 전했다.

"Hot Nutrition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Tags

Dole(돌), 건강, 과일, 다이어트, 돌코리아, 돌코리아 바나나, 바나나, 사이클, 소금, 스위티오바나나, 스위티오파인애플, 스포츠 음료, 어린이, 운동, 운동선수, 저항성 녹말, 체험, 카페인, 칼로리 소모, 탄수화물, 파인애플
이 페이지는 Textcube 1.9.1 로 구동됩니다 데스크탑 화면